소아신장질환정보

소아고혈압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05-09-14
조회
396
소아 고혈압(Hypertension in childhood)  

■ 개 요 : 

소아기에 고혈압으로 진단받는 경우는 성인과 비교해 낮기는 하지만 결코 드문 질환은 아닙니다. 대개 100명의 어린이들 중 2명, 즉 2%가 유병률을 보인다고 합니다. 이러한 자료는 소아기의 연령별 정상 혈압이 알려지고 고혈압의 진단 기준이 확립되면서 이렇게 늘어났다고 생각됩니다. 

소아 혈압은 성인과 다른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 
정상혈압은 나이에 따라, 체격에 따라 다릅니다. 즉 나이가 어릴수록 정상혈압이 낮고, 체격, 특히 신장이 클수록 혈압이 높습니다. 
소아기의 혈압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혈압 수준을 나타냅니다. 특히 청소년기의 혈압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혈압과 일치하므으로 미리 고혈압환자를 가려내 관리할 수 있습니다. 
나이가 어릴수록 본태성 고혈압보다는 2차성 고혈압의 가능성이 높습니다.

■ 정 의 : 

임상적으로는 혈압이 같은 나이, 같은 성별의 정상치 중 95퍼센타일 (100명을 혈압순으로 늘어 놓았을때 95번째라는 뜻)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. 이같은 진단기준은 나이와 성별만을 구분해서 정상치가 만들어진 것으로 체격 차이에 따른 혈압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여, 체격이 크거나 키가 큰 소아는 실제와는 다르게 고혈압으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. 
다시 말해서 키가 같은 또래에 비해 월등히 크면 95퍼센타일 이상의 혈압도 정상혈압일 수 있습니다. 

■ 증 상 : 

본태성 고혈압: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고혈압을 말합니다. 소아와 청소년기에는 본태성 고혈압과 직접 관련해서 나타나는 증상은 없습니다. 왜냐하면 이 시기에 나타나는 본태성 고혈압은 같은 또래의 평균혈압보다 약간 높은 정도로 나타나고 다른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입니다. 

2차성 고혈압: 원인 질환이 있어 발생하는 고혈압을 말합니다. 소아나 청소년기에는 고혈압과 직접 관계 있는 증상이 있으면 2차성 고혈압이라 할 수 있는데 이때 볼 수 있는 증상은 고혈압 자체에 의한 증상과 고혈압을 유발한 원인질환과 관계된 증상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. 

고혈압 자체와 관계된 증상 
2차성 고혈압은 고혈압의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성인에서와 마찬가지로 고혈압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이며 주로 앞쪽 머리가 욱신거린다고 합니다. 그외 전신 무력감과 밥을 잘 먹지 않으며 체중이 줄고 심하면 성장이 되지 않습니다. 드물지만 눈이 침침하다든가 어지럽다고 불평하기도 하며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. 정도가 더욱 심해 악성 고혈압을 보일 때는 두통이 아주 심하고 경련을 보이기도 합니다. 물체가 둘로 보이고 안면 신경마비가 올 수 있으며 고혈압성 심부전이 생겨 호흡이 곤란해지고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 

원인 질환과 관계된 증상 
이 증상이 중요한 것은 고혈압을 일으킨 원인 질환의 진단을 위한 귀중한 정보를 준다는 점입니다. 예를 들어 콜라 색깔의 소변을 보면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인한 고혈압인 것을 알 수 있고, 복부 양옆구리에서 커다란 혹이 만져지면 유전성 다낭신에 의한 고혈압인 것을 진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이러한 증세들을 일반인이 전부 알고 있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지만 소아 및 청소년이 심한 고혈압을 보이면 2차성 고혈압 때문이라 생각하고 혈압과는 무관할 것같은 증세라고 생각되어도 의사에게 자세히 알려 원인 질환의 진단에 도움을 주어야 하겠습니다.

■ 원인/병태생리 : 

본태성 고혈압: 
유전, 비만, 나트륨(소금) 섭취, 정신적 갈등과 스트레스

이차성 고혈압: 
신장질환, 신혈관성 고혈압, 심혈관성 고혈압, 내분비성 고혈압

■ 진 단 : 
본태성 고혈압: 소아에게 아무런 자각증세 없이 혈압이 같은 연령층의 95-99 퍼센타일 수준을 보이면 가능성이 있습니다. 여기에 비만증과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으면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. 청소년기 고혈압의 35%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 

2차성 고혈압: 대부분 고혈압의 정도가 심해 신경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소아, 특히 10세 미만에게서 고혈압이 확인되면 이차성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. 

여러 종류의 원인 질환 중 신장 질환이 70%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신장에 대한 검사가 우선이지만 증세에 따라 다른 장기의 질환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아 신장 전문의와 상의해서 선별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